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의 약어
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 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업체들의 모임(현재는 각국의 주요 인정기관과 인 증기관들도 주요 통신서비스 제공자/ 공급자들과 참여하고 있다.)
전세계 통신산업의 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들 간의 협력과 대화의 장
세계 각국 표준서들의 각기 다른 요구사항과 규격서간의 일체성을 추구하 고 이를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QuEST Forum에서 ISO 9001 규격을 바탕으로 1999년 4월 TL 9000 품질시스 템 요구사항과 1999년 11월 TL 9000 품질시스템 매트릭스 표준을 제정
TL 9000 은 시스템 요구사항을 정보통신산업 제품군의 성격에 따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필요성과 효과
다양한 업계의 요구사항 통합
다양한 요구사항 및 심사로 인한 문제(각기 다른 표준으로 인한 품질비용 및 영 업비용의 증가)의 감소 -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0∼150억 달러에 이르는 품질 불량의 감소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
고객과 공급자간 신뢰 증진
산업성과 전반의 개선
전반적인 비용 감소 및 효율성 증가
하도급 계약자의 수행 개선 및 관리의 향상
외부 심사 및 현장 방문의 효율적 관리
TL9000 구성
ISO9000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산업의 제품군(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적용되는 시스템 요소와 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 평가하는 매트릭스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5개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BOOK ONE : TL9000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Handbook
TL9000 Handbook One 은 부록을 포함하여 4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ISO9000의 요구사항과 추가요구사항을 합하여 83개의 요구조항이 들어있다. 공통요구항목(Hardware/Software/Service)과 Hardware/Software, Hardware/Se rvice, Hardware, Software, Service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구분되어 있다.
(1) Section 1 : Instruction(소개) : TL9000의 목적, 실행 시 이점, ISO9000과의 비교,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 등 소개
(2) Section 2 : Structure(구조) : ISO9000, TL9000 공통 요구사항(Common TL9000 Requirement), H(Hard ware), S(Software), V(Service) 각각의 특정 품질시스템 요구사항과 TL9000 공통 성과지표 (Common TL9000 Metrics), H/S/V 각각의 품질지수
(3) Section 3 : TL9000 Administration : TL9000 등록 절차, 자료기밀유지, 이행 절차, 공표, 인증/인정기구의 역할, 교육 훈련 등
(4) Section 4 : Quality System Requirements : 공통요구항목(Hardware/Software/Service), Hardware/Software 추가요구항목, Hardware/Service 추가요구항목, Hardware 추가요구항목, Software 추가요구항목, Service 추가요구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 Appendix A (TL9000 인정기구에 대한 요구사항) / Appendix B (TL9000 인증조직에 대한 Code of Practice) / Appendix C (등록절차) / Appendix C (이행절차 및 심사일수) / Appendix F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에 대한 Guidance) / 용어정의로 구성되어 있다.
BOOK TWO : TL9000 품질시스템 Metrics Handbook
성과지표 보고방법 및 성과지표 계산공식을 포함한 12개의 성과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Hardware/Software/Service)과 Hardware/Software, Hardware/Service, Har dware, Software, Service 각각 요구되는 성과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1) Section 1 : Introduction(소개) : Book One의 소개부분과 중복
(2) Section 2 : Structure(구조) : Book One의 구조와 중복, Metrics 보고 및 자료의 흐름
(3) Section 3 : Metrics 사용 및 책임 : Metrics 사용원칙, 보고 및 책임
(4) Section 4 : Metrics 요구사항 일반 : Metrics 보고 요구사항, 보고 주기 및 방법 등
(5) Section 5 : Common Metrics : 문제점 보고서 건수(NPR : Number of Problem Reports) 문제점 보고서 해결 대응시간(FRT : Problem Report Fix Response Time) 해결대응 약속 기일 지연 (OFR : Overdue Problem Report Fix Responsiveness) 시스템 작동불능(SO : System Outage)/적기인도(OTD : On Time Delivery)
(6) Section 6 : Hardware Metrics : 최소 년도 반송율(FYR : First Year Return Rate) 장기 반송율(LTR : Long-Term Return Rate)
(8) Section 8 : Service Metrics : 서비스 품질 (SQ : Service Quality)
이 외에 Appendix B (TL9000 고객만족 성과지표 Guidance) / 용어정의(Glossary) / Bibliography (목록)
ISO9001과 TL9000 차이
1) 요구사항이 정보통신 업계에 적합하게 보다 특화되어 있음.
2) 계획에 보다 초점을 두고 있음. (품질기획, 프로젝트계획, 구성관리계획, 제품계획)
3) 고객만족, 품질개선 요구사항,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 등의 추가요구사항 포함
4)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모델 이용.
5) 성과지표 측정 및 조치를 취하기 위한 자료 이용을 강조.
추진 절차
TFT구성 : 추진계획 수립 / TFT 구성
진단 및 교육 : TL9000 요건 대비 업무진단 / TL9000 교육
요건 분석 : 인증범위설정 / 기업현황과 요건 대비 분석
시스템 구축 : 품질절차서와 품질메뉴얼 작성,검토 / 문서화 교육
성과지표 : 인증범위별 성과지표 작성
작성,수집 : 매월 성과지표수집
분석 및 제출 : 검증,제출
시스템 : 문서 실행, 교육 / 내부감사원 교육
실행 및 검증 : 내외부 품질감사 / 시스템 보완 및 개선
인증 획득 : 예비심사, 본심사, 인증취득
ISO14001 개요
ISO 14000은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을 말하며 ISO 9000과 더불어 조직의 경영시스템 인증분야의 대표적인 규격중의 하나입니다. 이 규격은 조직의 제품 및 프로세스에 대하여 지속적인 환경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을 요구하고 있으며, 구축된 환경경영시스템이 규격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제 3자(인증기관)로부터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건
대상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뿐만 아니라, 학교 및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분야
인증유효기간
발급일로부터 3년
신청접수
신청시기 : 연중 수시
신청서류 :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조직도 등
소요기간
소요기간 : 신청 후 1~2개월
평가비용
1M/D 당 심사비용으로 계산, 대상기업의 인원수에 따라 MD 책정
심사절차
문서심사 : 1단계 심사는 경영시스템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심사입니다. 신청한 규격별로 심사범위가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경영시스템 문서에 대한 검토를 받습니다.
현장심사 : 2단계 심사는 인증신청 규격과 조직의 경영시스템이 인증범위와 관련된 모든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는 지에 대한 실제적인 사실을 현장심사를 통하여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되며 객관적사실에 의거 규격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면 인증 등록을 추천을 받습니다.
효과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방지하거나 축소하여 환경을 보호
조직의 환경 요건이 가진 잠재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
준수의무에 대한 적합
환경성과 강화
환경적 부담이 전 과정 내에서 의도하지 않게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전 과정 관점을 사용하여 조직의 제품이 설계, 제조, 배포, 소비 및 폐기되는 방식을 제어하거나 영향을 주는 것
조직의 시장 지위를 강화하는 환경적으로 건강한 대안을 실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재정적, 운영적 이익을 받는 것